728x90

프로젝트 관리는 목표를 제한된 시간 내에, 제한된 비용과 자원으로 진행하기 위해 적용하는 방법론입니다.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은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지식입니다. PMBOK을 기준으로 간단히 적어볼까 합니다.


1) WBS(Work Breakdown Structure)

WBS는 프로젝트의 업무 범위를 지정하는 일종의 방법론 입니다.
목표를 실행 가능한 단위로 분해한 개념이져. 실행 가능한 단위로 분해한다는 것은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계층화된 분류를 하는 것을 뜻합니다. 목표를 요약 작업인 1차적인 개요로 나누고, 각각에 대해서 하위 작업인 2차적인 개요로 나누어 내려 갑니다. 실행 가능한 단위로 분해하는 것입니다. 이때 분해 기준은 일관되어야 하는 것이 원칙이며, 분해되는 수준을 개요 수준이라고 합니다.


WBS의 분해 기준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단계, 산출물, 장소, 관리 기준, 6개월 원칙
예를 들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예로 들어 보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단계 별로 분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구 사항 분석 - 설계 - 개발 - 테스트 - 교육 - 문서화 - 파일럿 - 배포 - 시행 사후 검토


여기서 중요한 것은 6개월 원칙입니다. WBS의 상위 요약 작업은 6개월이 넘지 않는 범위에서 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설비 구축]이라는 요약 작업이 10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예측된다면, [설비 구축 1단계], [설비 구축 2단계] 등으로 나눕니다.


WBS의 최하위 작업은 실행 작업라고 합니다. 최하위 작업은 다음과 같은 분해 기준이 있습니다.

분명한 시작 시점과 완료 시점 정의, 책임 자원 및 적임 자원 배정 적합성, 2주 원칙, 목표를 분명히 한 업무 범위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역시 시간과 관련된 2주 원칙입니다. 실행 작업의 기간은 2주 내로 지정하여 합리적으로 설정한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론에서 2주는 최소한의 주기적인 상황 분석 및 보고 단위로 봅니다. 보고 주기보다 길지 않게 실행 업무를 짜라는 뜻입니다. 


2) Network


프로젝트의 일정을 합리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서는 WBS의 개별 작업 일정을 독립적인 시점으로 입력하지 말고, 업무 선후 관계를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배열해야 합니다. 이러한 개념이 네트워크입니다. 네트워크는 의존 관계(dependency relationship)라고도 합니다. 의존 관계(= Network)는 소위 What-if 분석 방식입니다.


네트크워크를 표현하는 기법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FS, SS, FF, SF입니다.

FS: 선행 작업(시기적으로 앞에 있는 작업)이 완료되면, 후속 작업을 시작합니다. 즉, 순차적이 업무 진행 방식입니다.

SS: 선행 작업이 시작되면, 관련된 작업이 함께 시작되는 방식입니다.

FF: 선행 작업이 완료되는 시점에 함께 완료되어야 할 작업을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SF: 선행 작업(시기적으로 뒤에 있는 작업)이 시작하기 전에 사전 정지 성격으로(부수적으로) 미리 처리돼야 하는 업무입니다.


의존 관계를 짜는 방식은 매우 합리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안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중요한 사항은 의존 관계는 중요 시점(milestone)을 기준으로 converge되고 diverge되는 특징이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합리적인 일정이 되기 위해서는 Network에 여러 가지 추가적인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관계된 사항으로는 겹치는 기간,(lead time), 지연 기간(lag time), 날짜 제한(constraint), 마감일(deadline) 등입니다.


Network 방식으로 일정을 작성하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 관리 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능한 한 빠른 시작 날짜]와 [가능한 한 늦은 시작 날짜]를 모델링하여, 마감일과 최종 완료 시점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합리적인 일정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Network를 이용한 일정을 수립하려면, MS Project와 같은 전문 소프트웨어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Network는 [Gantt 차트]나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보기를 통해 확인합니다.


합리적인 네트워크를 짤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자라고 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전체 여유 시간](Total Float)의 변경 값은 계약 관리에서 중요한 모니터링 대상이 됩니다.


3) Activity


Activity는 쉽게 작업이란 용어에 특별한 뉘앙스를 담은 표현입니다. WBS를 개요 수준 방식으로 계속 분해하여 내려가서, 결국 책임성과 적임성을 고려한 자원 배정의 기준이 되는 작업을 뜻합니다. 똑같이 작업이라는 의미로 Task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자원 배정을 기준으로 하기보다는 업무 특성을 기준으로 분해한 방식이 됩니다. 따라서, Task보다는 Activity가 더 하위 개념이 됩니다.


Activity는 다시 한 번 분해하면 work package라고 합니다. 즉, 단 하나의 자원이 배정된 특정 업무가 됩니다.


728x90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Object Tag Params  (0) 2009.05.17
나를 위한 일의 심리학  (0) 2009.03.14
키보드 특수키의 영문명칭  (0) 2009.02.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