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소스코드를 펼쳐보았을때 보기 좋은 코드가 이해하기도 쉽고 에러확률이 적고 디버깅하기 쉬운건 당연한 이치이다. 보기좋은 코드를 짜는건 몇가지 원칙만 지키면 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몇가지를 지키지 않아 복잡하고 에러확율이 높고 디버깅하기 어려운 코드를 만들어 낸다.

이번글에선 보기 좋은 코딩을 하기위한 첫번째 원칙 '80칸의 원칙'을 소개한다. 80칸의 원칙만 지켜도 코드가 정말 간결해 보인다. 물론 이글에서 제시하는하는것이 무조건 옳다는건 아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글에서 나쁘다고 한 방식이 좋아보일수도 있겠다. 하지만 이글이 제시하는게 전혀 허무맹랑한것이 아니고 그렇게 들린다면 진지하게 한번더 생각해보고 선택했으면 한다.


각설하고.. 아래 코드를 보자
if(variable1 == variable2 && variable3 == variable4 && variable5 == variable6 && variable7 == variable8 && variable9 == variable10)
{
    do_somthing();
}
일단 횡스크롤바가 생겨서 코드가 한눈에 안들어오고 if안에 뭐가 들어있나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 같은코드를 아래처럼 수정했다.
if(variable1 == variable2 && 
   variable3 == variable4 && 
   variable5 == variable6 && 
   variable7 == variable8 && 
   variable9 == variable10)
{
    do_somthing();
}
라인이 조금 길어지긴했지만 우선 스크롤바가 없어져 코드가 한눈에 들어오고 if안에 것들이 열맞춰 정렬이 되어 있기때문에 한눈에 비교대상이 눈에 들어오고 쉬프트+방향키를 통해 에디팅하기도 편하다.

그런데 왜하필 80칸이냐고? 80인이유는 80칸이 너무 좁지도 넓지도 않은 사이즈인데다가 윈도우의 도스 콘솔창이나 리눅스 쉘(이건 아닐지도..)의 가로 사이즈가 가로로 80칸이기 때문이다. 혹시나 콘솔에서 코드를 열어야 될지도 모르잖아?

대부분의 유명한 코드들은 이원칙을 대부분 지킨다. 교육용 OS인 나초스에서도 이원칙을 지키고 MS의 DirectX 샘플코드들도 물론이원칙을 지킨다. 나초스의 소스를 링크해 뒀다. 확인해 보시라.
나초스 - machin.cc


출처 : 킬레인넷 v12.0
728x90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ash OBJECT and EMBED tag attributes  (0) 2007.03.03
CSS Properties To JavaScript Reference Conversion  (0) 2007.03.03
asp 속도업  (0) 2007.03.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