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2.0이란 어떤 기술인가!"

라고 누군가 묻는 다면, "잘못 알고 있다" 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틀렸다" 라고 말하기에는 그 흐름과 함께하는 기술들이 너무나 많이 있기 때문에, "틀렸다" 가 아닌 "잘못 알고 있다" 라는 표현을 쓰는 것입니다.

2.0은 기술이 아닙니다.

2.0은 개념이자 트랜드 입니다.

 

기존 웹 1.0은 포털 서비스의 개념이었고, 포털 서비스는 사용자가 마음대로 추가, 수정, 제거를 할 수 없는 단순히 찾아보는 서비스였습니다. 과거 포털 사이트의 대명사로 불렸던 야후, 알타비스타, 네이버, 심마니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기존 포털 업체들의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고 나름대로의 컨텐츠와 자료들을 생성해서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Blog) 또는 위키위키(WikiWiki)에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UCC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국내의 인터넷 스타로 부상한 대표적 인물로 인터넷소설 작가 '귀여니' 가 있습니다.)

웹에 사용자의 참여가 점점 많아지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웹이 진화했다. 이제는 웹 2.0이다" 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2.0이라는 말은 '오라일리'사와 컴덱스 쇼를 주최했던 '미디어라이브(MediaLive)'사가 2004년 초 IT관련 컨퍼런스 개최에 대한 아이디어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생겨났으며, 오라일리사의 데일 도허티(Dale Dougherty) 부사장이 과거 닷컴 버블에서 살아남은 닷컴 기업들에서 발견되는 특별한 특징들을 다른 기업들과 대비하는 의미에서 '2.0'으로 명명하였습니다.

 

하지만, 미 군사용 네트웍인 알파넷(Arpanet)이 대중으로 나오면서 시작된 웹(Web)에 처음에는 Version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웹은 그냥 Web 이었죠.

그런데, 2.0이라는 말이 생기고 그 표현이 확산되자 이런 얘기들이 나왔습니다.

"2.0이 나왔다는데, 그럼 지금 우리가 쓰는 웹은 뭐지?"

그러자, 사람들이 웹2.0의 구 버전이라는 의미로 기존의 Web을 웹1.0으로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2.0이라는 말과 함께 새로운 기능을 가진 기술들이 때맞춰 나오게 되었습니다.

지능형 웹이라 불리는 '시멘텍 웹', 인터넷의 새로운 표준인 'XML', 비동기 방식을 이용한 '에이젝스(Ajax)', Microsoft의 비젼인 '.NET', 사이드바 컨텐츠 '위젯(Widget)', RIA(Rich Internet Application)기술의 양대 산맥인 MS진영의 'WCF, WPF/E' Adobe진영의 'Flex'. 이 밖에도 더 많은 기술들이 지금도 끊임없이 세상에 쏟아지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람들은 ' 2.0은 신기술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2.0은 기술이 아닙니다.

2.0은 정적이고 고정된 컨텐츠만 제공했던 환경에서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생산이 첨가되었다는 웹의 개념이자 트랜드 입니다.

 

물론, 2.0의 개념이 많은 기술적 발달을 가져다 줄 것은 사실이지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기술이 발달하게 되는 것은 웹 2.0의 시대가 왔기 때문이 아닌, 사용자들의 요구에 시장이 맞춰가기 위한 발전이며 이런 흐름에 웹 2.0이라는 이름표를 달아준 것에 불과합니다.

더욱이 웹 2.0 이라는 개념은 외국의 Web 환경을 바탕으로 등장했으며, 2.0이 등장한 시기에 한국은 이미 웹 2.0을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미니홈피와 블로그를 통해서 말이죠.

그런데, 난데없이 웹 2.0이라는 말이 나오자 한국의 웹 사용자들은 어리둥절해 하며 웅성대기 시작했습니다.

혹자는 당시에 "한국의 웹은 웹 1.5 이다." 라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당시의 한국은 웹 2.0의 초기단계를 넘어서고 있었습니다.

 

1.0과 웹 2.0 '기술의 발달'로 구분 지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1.0과 웹 2.0의 구분은 '사용자들의 웹에 대한 참여도와 활용도' 에 의해 구분되는 것입니다.

2.0이 나온 여세를 몰아 " 3.0은 언제가 될 것인가?" 에 대한 관심 또한 뜨겁지만, 당분간은 웹 2.0 뜨거운 감자로 자리를 지킬 것 같습니다.

728x90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2.0 적용  (0) 2007.04.11
국가대표시범단 540도발차기!  (0) 2007.03.18
최선을 다해서...  (0) 2006.07.08

+ Recent posts